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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인권보장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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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노인종합복지관은 ‘노인인권을 최우선으로 어르신에게 행복과 감동서비스를 실천하는 복지관’을 미션으로 하고 있으며
책임과 성실로서 이용자의 인권보장을 위해 노력합니다. 이에 따라 이용자 인권보장 지침을 공지하며 본 지침은 정부의 법률변경
및 복지관 내부방침 변경으로 변경될 수 있고 이에 따른 사항은 복지관 내 게시판과 홈페이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공지하겠습니다.

01. 이용자 권리

1.전문서비스 요구 권리

이용자는 공인된 자격을 가진 전문인에 의거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제 교육을 통한 최신기술과 정보를 서비스에 반영하고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다.

2.이용자 권리 공지

본 복지관은 별표서식 제 1호 ‘이용자 권리’에 대해 홈페이지, 게시판, 안내지를 통해 공개하여야 한다.

3.이용자의 안전 편의 권리

복지관은 이용자에게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제공 및 시설물 유지를 제공하여야 한다.

4.이용자의 알 권리

이용자는 정당하게 알아야 할 정보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5.비밀보장의 권리

복지관 및 이용자는 개인의 사생활을 보장하여야 하며 개인정보 및 기록을 사전 동의 없이 공개해서는 안 된다. 다만 인지능력이 제한되고 응급상황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에는 보호자의 동의를 받을 후 개인 서비스 증진을 위한 전문적 목적에 한하여 정보를 공개할 수 있다.

6.자기결정권

복지관은 이용자가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하며 이용자는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거부할 수 있다.

02. 노인 학대금지

1.노인복지법 제1조2 제4호에 의거하여 노인 학대라 함은 노인에 대하여 신체적, 정신적, 성적 폭력 및 경제적 착취 또는 가혹행위를 하거나 방임을 하는 것을 말한다.

2.직원 및 이용자는 다음의 각 항에 해당하는 노인 학대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1) 신체적 학대

가. 물리적 힘 또는 도구를 이용하여 노인에게 신체적 손상, 고통, 장애 등을 유발시키는 행위

나. 노인에게 신체적 처벌을 가하는 경우

다. 기타 노인이 신체적 폭력이라고 느끼는 경우

2) 정신적 학대

가. 비난, 모욕, 위협 등의 언어 및 비언어적 행위를 통하여 정서적으로 고통을 유발시키는 행위

나. 노인에게 반말과 욕설을 사용하는 경우

다. 기타 노인이 정신적 폭력이라고 느끼는 경우

3) 경제적 학대

가. 노인의 의사에 반하여 노인으로부터 재산 또는 권리를 빼앗는 경제적 착취

나. 노인 재산에 관한 법률 권리 위반 등 경제적 권리와 관련된 의사결정에서 통제하는 행위

다. 노인에게 부당한 금전거래 및 금전대차 행위를 하는 경우

라. 노인에게 금품, 선물 또는 향응을 요구하는 경우

마. 기타 노인이 경제적 학대라고 느끼는 경우

4) 성적 학대

가. 노인의 의사에 반하여 강제적으로 행하는 모든 성적 행위

나. 성적수치심 유발행위 및 성폭력(성희롱, 성추행, 강간) 등의 행위

다. 기타 노인이 성적 학대라고 느끼는 경우

5) 방임 및 유기

가. 노인의 동의를 거쳐 기관에서 제공하는 사회복지 서비스를 의도적으로 거부, 불이행하는 행위

나. 노인의 실종, 행방불명에 의도적으로 배제 및 협조하지 않는 경우

다. 기타 노인이 방임 또는 유기라고 느끼는 경우

03. 이용자 정보관리

1.‘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및 ‘개인정보 보호법’에 근거한다.

2.복지관 업무 수행에 필요한 모든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말하며, 정보수집 과정에서 개인의 기본적인 인권을 현저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정보를 수집해서는 안 된다.

1) 복지관 이용회원의 경우

가. 필수 기재사항: 성명,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보호구분, 서약 및 동의

나. 선택 기재사항: 주거형태, 종교, 신청경로, 직업, 학력, 건강상태, 가족사항, 관심분야 등

2) 웹사이트 이용회원의 경우

가. 필수 기재사항: 성명,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주소

나. 선택 기재사항: 주소, 가입동기, 기타의견

3.정보주체는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하여 각 호의 권리를 가진다.

1) 개인정보의 처리에 관한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

2) 개인정보의 처리에 관한 동의, 동의범위 등을 선택하고 결정할 권리

3) 개인정보의 처리여부를 확인하고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할 권리

4) 개인정보의 정정·삭제 및 파기를 요구할 권리

5) 개인정보의 처리로 인하여 발생한 피해를 신속하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구제받을 권리

4.다음의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개인정보 비밀보장의 예외로 한다.

1)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지방세법, 소비자 보호법, 한국은행법, 형사소송법 등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2)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에 의한 경우

3) 통계작성, 학술연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써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4) 이용자의 생명 및 안전에 있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여 응급상황에 대처하여야 하는 경우

5) 기타 개인정보 공개에 대해 이용자가 동의하는 경우

5.이용자에게 정보수집 및 이용이 필요한 경우 별표서식 제2호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관한 서비스 제공 및 제3자 제공에 관한 동의서’를 받는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좌우로 스크롤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 개인정보 수집 정보 표
    소속 직위 연락처
    동대문노인종합복지관 남대성 부장 02-963-0565
  •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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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인정보 수집 정보 표
    기관명 연락처 홈페이지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118 www.118.or.kr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02-580-0533~4 www.eprivacy.or.kr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02-3480-3571 www.spo.go.kr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02-392-0330 www.ctrc.go.kr
  • 04.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운영

    1.복지관에서는 시설이용자의 안전보호, 화재예방, 범죄예방, 차량사고 및 도난방지의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 (CCTV)를 설치 및 운영한다.

    2.영상정보처리기기(CCTV)의 설치장소 및 촬영범위는 아래와 같다.

    1) 설치장소는 실외 및 실내 6개이며 지하주차장, 현관출입구, 1층 로비, 상담실, 지하 1층, 지하 2층이다.

    2) 기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운영목적에 부합하는 장소에 추가 설치 할 수 있다.

    3) 촬영시간은 24시간 연속촬영 녹화이다.

    4) 영상정보처리기기의 관리책임자는 총무과장으로 하며 접근권한자는 시설안전관리기사로 한다.

    3.저장된 영상정보처리기기는 영상정보 처리기기 운영자에 의해 보관ㆍ처리하며, 보관기관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한다.

    4.정보주체의 생명, 신체, 재산상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을 원하는 경우 영상정보 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할 수 있다.

    05.이용자 고충 처리

    1.이용자는 다음의 각 항에 의한 방법으로 이용자 고충 처리를 요청할 수 있다.

    1) 건의함: 복지관의 3층에 비치되어 있으며 고객의 소리카드는 접수담당자가 매일 건의함을 점검하여 수거하며 접수와 동시에 이용자에게 SMS로 접수되었음을 전송한다.

    2) 전화 및 내방: 이용자를 응대하는 복지관의 전 직원이 접수할 수 있으며, 직원은 접수 시 접수담당자 소개, 이용자 확인, 의견내용 확인, 의견제시에 대한 감사표현, 이용자가 희망하는 약속기한을 확인하여야 한다.

    3) 홈페이지: 복지관 홈페이지 내 지정 게시판을 통해 이용자 고충을 접수할 수 있으며 접수담당자가 매일 게시판을 확인하고 접수와 동시에 이용자에게 SMS로 접수되었음을 전송한다.

    4) 회의: 이용자의 대표성을 갖는 회의를 통하여 이용자 고충을 제기할 수 있다.

    2.처리절차는 다음의 각 항에 준한다.

    1) 직원은 고객의 소리가 접수된 즉시 해당 부서장에게 보고하며 부서장은 부장과 관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2) 부장은 처리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이용자 고충사안별 해당 부서장 및 실무자를 대상으로 솔루션회의를 소집할수있으며 관장은 솔루션회의에 당연직으로 참석한다.

    3) 솔루션회의를 통해 접수된 사항에 대한 타당성 검토, 처리를 위한 장애물 검토, 선택 가능한 대안구상, 처리방안을 마련하며 처리 부서를 지정한다.

    4) 지정된 부서에서는 고객의 소리에 대하여 이용자의 접수 시 제기한 기한 내 또는 최대 15일 이내 해결한다.

    5) 건의함 및 홈페이지 접수 담당자는 익명으로 접수된 이용자 고충처리 및 처리결과에 대하여 복지관 3층 게시판에 공개하여야 한다.

    6) 지정된 부서에서는 처리결과에 대해 이용자에게 면담ㆍ전화ㆍSMS 등의 방법으로 알려야 하며, 관장은 이용자 고충처리 최종만족 여부에 대해 확인할 수 있다.

    3.이용자 고충처리 결과에 대해 다음과 같이 공지한다.

    1) 이용자 고충처리 결과에 대한 VOC 보고서는 연 2회 이상 복지관 운영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2) 이용자 고충처리 결과에 대해 대표성을 갖는 회의에 주요내용을 공지하여야 한다.